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저자 : 나카야마 시치리 (출판사 : 북로드)

| 책소개 |

사람을 폭발시키고, 용해하고, 파쇄까지 하는 잔인한 살인수법. 1부보다 더 끔직한 살인수법과 범인의 활동 범위가 더 넓어졌고, 경찰은 범인을 추적하기에 혼란에 빠진다.

심신상실자의 불안정한 상태를 역이용한 교수가 잔인한 죽임을 당함으로써 경찰은 1부에서보다 더 빨리 범인을 지목하고 추적한다. 하지만 오리무종한 범인의 행적과, 종전의 살인 수법의 규칙, 범인의 습관등이 좀 더 다른 양상을 띄어 범인을 잡기에 난항을 겪는다.

다음의 피해자를 서둘러 찾아야하는 상황 속에서 유일한 단서는 범인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 뿐.

심신상실자가 다시 사회에 나옴으로써 무고한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다는 사실이 언론과 사회에 퍼지자 심신상실자에 대한 법과 제도에 대한 논란이 커진다.

| 서평 |

이 책은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2부이다. 1부보다 좀 더 잔혹한 살인사건이 연달아 일어나고, 시작부터 용의자를 바로 특정하여 추적하게 된다. 하지만 연쇄 살인범은 1부에서 제한된 지역보다 더 넓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1부에서 보여주었던 일종의 '규칙'과 다른 양상을 띄어 행적을 종잡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연쇄 살인범의 분명한 목적은 1부보다 좀 더 근접해있었다. 1부에서는 딸과 손녀를 죽인 청년이 심신상실자인척 감형을 받고 보호소로 수감될 수 있도록 도와준 변호사에게 복수를 했다면 2부에서는 좀 더 직접적인 복수를 보여준다. 청년에게 심신상실자의 진단을 내려준 의사와 그리고 당사자인 청년.

1부에서 연쇄 살인범은 자신의 목적을 경찰로부터 감추고 추적당하지 않기 위해 무고한 시민들을 죽였지만, 2부에서는 자신의 존재부터 지우고 목적을 이루기 위해 차근차근 복수의 대상에게 접근하였다.

1부에서는 심신상실자에 대한 법적 제도와 시스템등의 헛점을 보여주었다면 2부에서는 일반인이 심신상실자인척 감형을 받기 위해 법적 제도를 악용했다는 것에 대한 초점을 맞춘다. 또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사건의 중심에 서서 '스타'가 되기 위해 양심을 저버리고 허위 진단을 내린 인간의 욕망도 드러난다.

이 책에서 심신상실자에 대한 제도의 타당성에 대해 다시 깊게 생각을 해보게 된다. 정신감정을 진단하고 그 사람이 정상인인지, 심신상실자인지에 대한 판단부터 처벌을 내리기까지 과연 냉철하고 정확할 수가 있는 것인지. 성공과 보수를 위해서 의뢰인이 심신상실자라고 주장하는 변호사와, 출세와 욕망을 위해 손잡은 잘못된 진단을 내린 의사. 잠깐의 연기만 보여준다면 쉽게 엄중한 처벌에서 벗어나 보호까지 받을 수 있는 범죄자. 이들 중 누구라도 마음만 먹는다면 쉽게 사사로운 목적을 위해 이 제도를 악용할 수가 있다.

과연 현실에서도 이 소설처럼 그런 일이 없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마땅한 처벌을 받아야하는 범죄자가 오히려 이해를 받고 보호까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법은 국민을 보호하고,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존재한다. 심신상실자들은 그들이 심신상실자라는 이유로 범죄를 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받고, 다시 사람답게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 할 수 있도록 치료해준다. 이 또한 인권을 보호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대의임을 안다. 하지만 제도의 목적이 현실과 많은 모순을 일으킨다면 분명 우리는 이에 대해 다시 고민을 하고 더 좋은 방향을 위한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 Recent posts